건강의학 > 의학백과&증상FAQ > 의학백과

제목

알코올금단증후군 / Alcohol Withdrawal Syndrome /

정의

알코올을 끊었을 때 발생하는 각종 금단 증상들이 알코올을 섭취하면 완화되는 경우를 말한다.

원인

알코올 중독으로 발생하는 증후군으로 알코올 중독의 원인과 동일하다. 주로 수동적이고 내성적이며, 화가 나도 겉으로 표현을 잘 안 하고, 열등감이 많은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흔하다.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 같은 신경성 장애가 있을 때에도 흔히 잘 발생한다. 알코올 남용과 의존, 중독은 다른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한 가지 원인으로 설명할 수 없으며, 심리 사회적, 유전적, 행동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긴다. 각 요소의 중요도도 개인마다 다를 것으로 추정된다.

증상

금단증후군은 2-5%에서는 경련, 진전성 섬망(금주 후 48시간 이내 진전, 심한 초조, 자율신경계의 과활동(맥박, 혈압, 호흡의 증가)이 동반되는 섬망)이 나타날 수 있다. 주로 알코올 섭취를 줄인 후 5-10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2-3일째에 가장 악화되고 4-5일째에 호전된다.

치료

구토, 경련, 진선성 섬망을 겪고 있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진전성 섬망의 경우 흔히 중환자실에서 이루어 지며 응급 생명 처치(기계에 의한 인공 호흡)가 필요한 경우 심장 박동, 혈압, 호흡이 세밀하게 모니터링 된다. 주로 벤조디아제핀은 알코올 금단 증상들을 줄여 준다.

예방


감수 : 서울대학교 병원 (2010)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