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 웰빙 건강상식 > Weekly Focus

    [1분 Q&A] 대상포진에 걸리면 안면마비도 생기나요?

  • 등록일2020-02-14 오후 4:25:59
      |  조회 16
페이스북 기사 공유 트위터 기사 공유 미투데이 기사 공유 싸이월드 기사 공유

Q. 최근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이 느껴지더니 대상포진에 걸렸습니다. 그런데 얼굴도 굳는 느낌이 드는데요. 대상포진에 걸리면 안면마비도 함께 오나요? 혹시 언제쯤 괜찮아질까요?

안면마비

A. 대상포진이 얼굴 또는 목 신경 등 귀 근처에 생기면 안면마비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로 발진이 생기고 1~2주 이내, 넉넉히 3주 이내에 나타납니다. 주로 발진이 난 상태에서 과로, 스트레스, 불면에 노출되었을 때, 제대로 항바이러스제를 복용 안 했을 때, 귀 근처 발진이 심한 경우 잘 생기며 대상포진이 있는 상태에서 생긴 안면마비는 오랫동안 낫지 않을 가능성이 대상포진이 없는 상태에서 생긴 안면마비보다 높습니다.

보통 2주 정도는 안면마비가 점점 더 심해지고 2주 뒤부터 서서히 풀리기 시작해 1~2달 후에는 거의 다 돌아오는 경우가 가장 많지만 1년 넘게 마비가 지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비의 정도가 심할수록 빨리 회복이 되지 않고, 경미할수록 1주도 안 돼서 마비가 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는 휴식과 숙면, 항바이러스제복용, 주사 치료 등이 있습니다.

그것 말고도 일단 얼굴, 목, 귀 근처 대상포진은 신경통, 가려움 등의 후유증이 잘 생기는 곳이므로 발생하면 조기 발견해 약을 먹는 것을 잊지 말고 아무리 생계가 중요해도 최소한 1달은 휴식과 숙면을 하는 게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사계절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제공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