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 웰빙 건강상식 > Weekly Focus

    [1분 Q&A] 달리기를 심하게 하면 죽을 수도 있나요?

  • 등록일2020-03-30 오후 5:31:41
      |  조회 51
페이스북 기사 공유 트위터 기사 공유 미투데이 기사 공유 싸이월드 기사 공유

Q. 저는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하는 편인데, 유독 달리기만 하면 심장이 굉장히 빨리 뜁니다. 문득 이럴 경우 심장에 무리가 가서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달리기를 했을 때 심장이 얼마나 많이 뛰면 위험할 수 있나요?

힘들어 하는 사람

A. 심장의 움직임은 심박동 횟수인 맥박(Heart Rate)과 리듬(Rhythm)이 모두 중요합니다. 심장은 심방으로 피가 들어와 심실로 전달되고 다시 폐나 전신으로 내보내는 과정을 무한 반복합니다. 심박동은 1분에 몇 번 그 과정이 일어나는지 횟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당 60~100회가 정상 입니다.

달리기를 하는 경우 각 장기에서 필요한 혈액 순환량을 채우기 위해 교감신경 항진 등 여러 기전으로 맥박이 빨라지는데요. 체내 혈액순환 요구량이 증가하여 정상적인 리듬으로 맥박이 빨라진 경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쉬고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맥박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한 리듬으로 맥박이 빨라지는 경우에는 심방세동, 발작성심실상성빈맥 등 부정맥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얼마나 빠르게 뛰느냐를 기준으로 위험성을 판단하기 보다는, 어떤 상황에서 맥박이 빨라졌는지, 맥박이 빠를 때 심장의 박동이 규칙적인지 불규칙적인지가 위험성 판단에 중요하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조병주 (내과 전문의)


제공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