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 웰빙 건강상식 > 스포츠 / 레저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수영’의 효과 4

  • 등록일2020-02-14 오후 3:11:17
      |  조회 69
페이스북 기사 공유 트위터 기사 공유 미투데이 기사 공유 싸이월드 기사 공유

수영은 어린이부터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으며 배우기 어렵지 않고 비용대비 효율이 높아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종목이다. 평소 수영을 즐기는 사람들은 ‘수영이야말로 평생을 함께할 운동’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재미와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수영은 어떤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을까?

수영장

1 근력과 지구력 향상
수영은 물에 뜬 상태에서 몸 전체를 사용하는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어느 한 부위만 운동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를 고루 단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점점 거리와 속도를 늘려가며 수영하다 보면 더 빠르게 먼 거리를 왕복할 수 있는 지구력이 향상된다.

2 칼로리 소모
수영은 칼로리를 태우는 훌륭한 방법 중 하나다. 수영하는 방법이나 속도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60kg을 기준으로 시간당 약 600kcal가 소모된다. 얼굴에 땀이 흐르거나, 옷이 땀으로 흠뻑 젖을 걱정을 하지 않고도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은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에게 매력적인 이야기로 들릴 것이다.

3 스트레스 해소
물속에 있는 것만으로도 긴장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는데, 물을 휘저으며 수영을 하면 스트레스와 긴장을 날릴 수 있다. 또한 수영처럼 활동적인 움직임은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기분 개선, 자존감 향상, 우울증 위험 감소, 인지 기능 저하,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전체 인원 중 75%가 바쁜 하루를 보낸 후 수영장에 들어갔을 때 스트레스와 불안, 긴장이 풀어진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4 수명 연장
모든 운동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지만, 미국 University of South Carolina의 연구에 따르면 수영은 수명을 연장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연구팀은 32년 동안 20~90세 사이의 남성 40,547명을 조사한 결과 수영을 한 사람들은 걷기, 뛰기 혹은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사망률이 50%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수영은 또한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심장병, 뇌졸중, 제2형 당뇨병 등을 예방하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 외에도 수영을 하면 심폐기능 강화, 다발성 경화증 개선, 부상 회복, 재활, 수면 개선, 자신감 상승, 유연성 향상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제공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