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 웰빙 건강상식 > 스포츠 / 레저

    혈관 나이 줄이는 스트레칭 방법은?

  • 등록일2020-01-31 오후 5:22:02
      |  조회 30
페이스북 기사 공유 트위터 기사 공유 미투데이 기사 공유 싸이월드 기사 공유

고령사회에 접어들면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성질환인 고혈압. 고혈압은 심폐기능의 저하와 근력 소실에 따른 혈관 노화로 인해 발생하며, 최근에는 불규칙한 생활 및 식습관, 비만 등으로 중장년층을 비롯해 젊은 연령대에서도 발병이 증가하고 있다.

내 혈관 나이는 몇 살?

노화나 운동 부족 때문에 폐활량이 떨어지면 뇌와 온몸 곳곳에 필요한 만큼의 산소를 보내기 위해 심장이 더 세게 펌프질을 하면서 혈압이 올라간다. 평소에 근육을 잘 쓰지 않으면 혈관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이는 심장에 무리가 가는 원인이 된다. 안가토 마사토시가 지은 <하루 5분만 움직여도 고혈압은 낫는다> 책에서 소개하는 ‘혈관 나이 자가진단법’으로 현재 자신의 폐와 혈관 나이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자. 아래 항목에서 해당하는 경우가 많을수록 혈관 나이가 많은 것이다.

□ 다리를 쭉 펴고 앉았을 때 손끝이 발끝에 닿지 않는다.
□ 스쿼트 동작을 연속 5회 할 수 없다.
□ 머리 위에서 깍지 낀 손을 쭉 뻗기 힘들다.
□ 가슴을 편 상태로 팔을 내리고 깍지 낀 손을 몸 뒤로 쭉 뻗을 수 없다.

고혈압 체질을 개선하는 스트레칭 4가지

현재 고혈압이 있다면 전신의 근육을 자극하고 가슴 주변의 근육을 움직여 심폐 기능을 높이는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사토시가 제안하는 강압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한다.

▲ 옆구리 스트레칭
옆구리 스트레칭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뒤, 두 팔을 머리 위로 올린 다음 왼쪽 팔꿈치를 오른손으로 감싸듯이 위에서 잡는다. 몸을 오른쪽으로 기울이며 왼쪽 팔 안쪽, 겨드랑이 아래, 갈비뼈까지 충분히 늘인다. 최대한 기울인 자세를 10초 동안 유지하고, 반대쪽도 똑같이 스트레칭한다.

▲ 가슴 스트레칭
가슴부터 배까지 움츠리기 쉬운 근육을 늘여서 자극해준다. 정면을 보고 서서 등 근육을 쭉 편다. 다리는 어깨너비로 벌린 다음 양손을 몸 뒤에서 깍지 끼고 팔꿈치를 펴서 손을 아래로 쭉 뻗는다. 깍지 낀 손을 아래로 쭉 당기면서 동시에 턱을 위로 들어 올리고, 가슴을 편 상태로 10초 동안 유지한다.

▲ 등 스트레칭
평소 잘 움직이지 않는 큼직한 근육을 자극하도록 한다.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깍지 낀 양손을 앞으로 뻗는다. 양팔로 통나무를 끌어안듯이 원을 만든 다음, 무릎을 가볍게 구부리고 등을 둥글게 말면서 양쪽 어깨를 앞으로 내민 자세를 10초 동안 유지한다.

▲ 배 스트레칭
배 스트레칭 엎드려 누워서 바닥에 턱을 댄 뒤 팔꿈치를 쭉 펴면서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고 상반신을 천천히 일으킨다. 턱을 들어 올려 하늘을 보고 배를 쭉 늘리되 배가 바닥에서 뜨지 않게 주의하고 이 자세를 10초 동안 유지한다.

스트레칭은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혈압의 적절한 관리와 조절을 위해 운동 전과 운동 중, 운동 후의 혈압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제공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